정보처리기사 실기 - 암기항목 요약 정리
최근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실기시험을 봤어요.
비전공자인지로서 이해하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리고, 기억해야 할 내용도 상당히 많았죠.
게다가 단답형으로 출제되지 않아서 단순히 암기로만 시험을 대비하기가 어려웠어요. ㅠㅠ
책마다 설명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,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해야해서 더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요.
시험 결과를 기다리며 실기시험시 기본으로 알아야 하는 핵심 암기 내용들 몇 가지 정리해볼게요~
1. 소프트웨어 개발단계 : 계요설구테유
계획 - 요구분석 - 설계 - 구현 - 테스트 - 유지보수
2. 애자일 방법론 > XP : 용존의피단
익스트림프로그래밍(XP) 5가지 핵심가치 : 용기, 존중, 의사소통, 피드백, 단순성
3.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> 나선형모델 : 계위개사
계획 및 요구분석 - 위험분석 - 개발 - 사용자평가(고객평가)
4.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> V모형 : 요아모구단통시인
요구분석 - 아키텍쳐 설계(시스템설계) - 모듈설계(상세설계) - 구현(코딩) - 단위테스트 - 통합테스트 - 시스템테스트 - 인수테스트
5. 개발 비용 산정 > 수학적기법 : 코코모 조반내 오세임
COCOMO, 조직형(5만라인 이하), 반분리형(30만라인 이하), 내장형(30만라인 이상)
Organic Model, Semi-Detached Model, Embedded Model
6. 요구사항 분석 > 요구공학 프로세스 : 도분명확
도출 - 분석 - 명세 - 확인(검증)
7. 요구사항 분석도구 : 히포계총세
HIPO 계층도표, 총괄도표, 세부도표
8. 객체지향 분석 기법 : 럼바우객동기
Rumbaugh : 객체모델링, 동적모델링, 기능모델링
9. 모델링기법 > UML기본구성요소 : UML사관다
사람, 관계, 다이어그램
10.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 : UI직유학유
직관성, 유연성, 학습성, 유효성
11. 형상관리도구 절차 : 식통감기
형상식별, 형상통제, 형상감사, 형상기록(보고)
12. 프레임워크 특징 : 모제확제
모듈화, 재사용성, 확장성, 제어의 역흐름
13. 시스템분석 > 프로토콜 3요소 : 구의타
구문, 의미, 타이밍